섬진강
섬진강은 우리나라 4대강의 하나로 멀리 임실, 순창을 발원지로 하여 곡성군
옥과면 합강리에서 옥과천과 합류하고 곡성읍 동산리에서 남원에서 내려오는
요천수와 합류하게 되며 오곡면 압록리에서 보성강과 또 다시 합류하여 구례와 하동을 거쳐 남해로 흐르게 된다.
섬진강이 곡성군을 경유하는 거리는 36km 정도되며 곡성에서는 순자강이라고도 한다.
주변에는 크고 작
주요 정보
지번주소 | 전남 곡성군 옥과면 , 입면, 곡성읍, 오곡면 | ||
전화번호 | 061-363-2011 | ||
홈페이지 | 홈페이지로 이동 |
주변 관광지 3개
주변 캠핑장 5개
섬진강향가오토캠핑장은 전북 순창군 에 위치하고 있으며 온라인실시간예약방식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데크 사이트가 구성되어 있고, 전기, 매점, 장작판매, Wi-Fi 등의 편의시설과 운동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벅스글램핑은 전남 곡성군 입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연애 품 캠핑장은 전남 곡성군 옥과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온라인실시간예약방식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데크, 파쇄석 사이트가 총 67개로 구성되어 있고, 전기, 온수, 장작판매, Wi-Fi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청계동 솔바람야영장은 전남 곡성군 곡성읍에 위치하고 있으며 데크 사이트가 총 34개로 구성되어 있고, 전기, 온수, 매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꾸네오 캠핑장은 전북 순창군 금과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기, 온수, 매점, Wi-Fi, 장비대여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섬진강, 2.3km
주소 : 전북 순창군 풍산면 대가리
문의 : 063-650-1613
*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경상남도의 3도에 걸쳐 있고 * 섬진강은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팔공산의 서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북서쪽으로 흐르다가 정읍시와 임실군의 경계에 이르러 갈담 저수지를 이룬다. 순창, 곡성군, 구례군을 남동쪽으로 흐르며 하동군 금성면과 광양시 진월면 경계에서 광양만으로 흘러든다. 지리적으로는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경상남도의 3도에 걸쳐 있고 역사적으로는 고대 가야문화와 백제문화의 충돌지대, 신라와 백제의 경계, 임진왜란과 정유왜란 때는 왜군의 침입경로였으며 조선시대 말기에는 동학농민전쟁이 승화되기도 한 장소이다. 주요 지류로는 정읍시 산내면에서 합류되는 추령천을 비롯해 일중천, 오수천, 심초천, 경천, 옥과천, 요천, 수지천, 보성강, 황전천, 서시천, 가리내, 화개천, 횡천강 등이 있다. * 두꺼비 섬(蟾)자를 붙여 섬진강 * 본래 섬진강의 이름은 모래가 고와 두치강, 모래가람, 모래내, 다사강, 대사강, 사천, 기문하 등으로 불렸으며, 고려시대인 1385년(우왕11)경 섬진강 하구에 왜구가 침입하자 수십만 마리의 두꺼비 떼가 울부짖어 왜구가 광양 쪽으로 피해 갔다고 하는 전설이 있어 이때부터 두꺼비 섬(蟾)자를 붙여 섬진강이라 했다고 한다. 하류의 하동군 화개면 운수리에는 840년에 중창된 신라의 고찰인 쌍계사와 불일암, 불일폭포가 있다. 명산물로는 은어와 참게를 들 수 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전라남도와 전라북도, 경상남도의 3도에 걸쳐 있고 * 섬진강은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팔공산의 서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북서쪽으로 흐르다가 정읍시와 임실군의 경계에 이르러 갈담 저수지를 이룬다....
청계동계곡, 5.9km
주소 : 전라남도 곡성군 곡성읍 신기길 49-4
곡성읍과 입면 사이로 동악산이 큰 용처럼 달려오다 강줄기를 만나 멈춘 곳이다. 또한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남원시의 한봉과 순자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 손으로 모으고 만나는 듯한 도계(道界)지역으로써 예로부터 주변 경관이 빼어나 마치 삼청의 진경을 옮겨 놓은 듯하다는 명승지이다. 여름에는 맑은 물이 계곡 사이로 흐르고, 울창한 소나무 숲이 우거져 시원한 그늘이 많다. 계곡바닥에 깔려있는 바위와 돌들은 매끄럽고 부드러워 앉아서 놀기에 좋다. 4km쯤 되는 긴 계곡으로 주변에 크고 작은 골짜기가 수없이 많고 골짜기를 따라 군데군데 작은 폭포들이 있는 아담한 곳이다. 계곡을 오르는 산책길의 경사도는 평지와 같이 완만하여 여름철이면 피서지로 최상의 휴식지이다. 이 곳은 임진왜란시 고경명장군의 우부장으로서 금산전투에 참가하였던「청계 양대박장군」이 의병을 양성하고 활동하였던 곳이기도 하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곡성읍과 입면 사이로 동악산이 큰 용처럼 달려오다 강줄기를 만나 멈춘 곳이다. 또한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남원시의 한봉과 순자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 손으로 모으고 만나는 듯한 도계(道界)지역으로써 예...
겸면목화공원, 7km
주소 : 전라남도 곡성군 겸면 곡순로 1860
호남고속도로와 국도27호선 사이를 흐르는 겸면천의 하천둔치에 6천여평의 목화공원을 조성해 목화와 기장 등 15종의 토속 농작물, 코스모스, 그리고 금낭화 등 30종의 야생화를 심고 5개소의 원두막 쉼터와 농작물 터널 등을 설치해 겸면목화공원과 학생들을 위한 자연학습장을 조성했다.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 없지만 예전에는 집집마다 베 짜는 소리가 끊어지질 않았던 시절에 대한 회상과 목화실이 만들어지는 모든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옛날 시골 서민들의 생활상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공원 안에는 코스모스단지, 토속농작물단지, 목화단지, 희귀농작물단지, 야생화단지, 목화전시 체험관 등이 있으며 겸면목화축제, 목화전시체험을 즐길 수 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호남고속도로와 국도27호선 사이를 흐르는 겸면천의 하천둔치에 6천여평의 목화공원을 조성해 목화와 기장 등 15종의 토속 농작물, 코스모스, 그리고 금낭화 등 30종의 야생화를 심고 5개소의 원두막 쉼터와 농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