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림계곡
거림계곡은 지리산 10경중 네 번째인 철쭉으로 유명한 세석평전에서 시작되는 거림골을 본류로, 지리산 주능선상에 위치한 연하봉과 촛대봉에서 비롯되는 도장골, 세석평원에서 삼신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에 있는 한벗샘에서 발원한 자빠진 골 등의 지류가 모여 커다란 계곡을 이룬다. 계곡의 본류
계곡 주요 정보
지번주소 | 경남 산청군 시천면 지리산대로 | ||
도로명주소 | None | ||
전화번호 | 055-970-6421~3 | ||
홈페이지 | 홈페이지로 이동 |
주변 관광지 3개
주변 캠핑장 5개
우니메이카 산청점은 경남 산청군 시천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온라인실시간예약방식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파쇄석 사이트가 구성되어 있고, 전기, 온수, 장작판매, Wi-Fi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오스테이는 경남 산청군 시천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온라인실시간예약방식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전기, 온수, 매점, 장작판매, Wi-Fi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지리산365오토캠핑펜션은 경남 산청군 시천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온라인실시간예약방식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데크, 파쇄석 사이트가 구성되어 있고, 전기, 온수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지리산 숲속의 쉼터는 경남 산청군 시천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화방식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데크 사이트가 총 12개로 구성되어 있고, 전기, 온수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탬브리계곡캠핑장은 경남 산청군 시천면 중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게시판예약방식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잔디 사이트가 총 51개로 구성되어 있고, 전기, 화장실, 샤워실, 취사장, 매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거림계곡, 0m
주소 : 경남 산청군 시천면 지리산대로
거림계곡은 지리산 10경중 네 번째인 철쭉으로 유명한 세석평전에서 시작되는 거림골을 본류로, 지리산 주능선상에 위치한 연하봉과 촛대봉에서 비롯되는 도장골, 세석평원에서 삼신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에 있는 한벗샘에서 발원한 자빠진 골 등의 지류가 모여 커다란 계곡을 이룬다. 계곡의 본류만도 60여리에 이르는 거림골은 철쭉이 꽃을 피우는 봄이면, 등산객들의 발걸음이 계곡의 물 흐르는 소리가 묻힐 정도로 사람들이 많이 몰린다. 이곳에 가려면 산청군 시천면 덕산에서 중산리 방면으로 가다, 곡점마을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들어서면 된다. 산꾼들은 마을 뒷산처럼 밋밋한 거림골 보다는 남부능선으로 오르는 자빠진골이나 촛대봉으로 오르는 도장골을 찾는다. '자빠진 골' 혹은 '엎어진 뜰' 로 부르는 남부능선상의 계곡은 이름 그대로 산이 자빠진 듯, 엎어진듯 완만한 경사를 보여준다. 그러나 계곡의 수려함은 어느 골짜기 못지않다. 골짜기가 자빠지고 엎어지면서 엉겹결에 파인 듯 원시성이 돋보이기 때문이다. 단지 아쉬움이라면 일반인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는 점인데 계곡으로 가려면 거림마을 매표소를 지나 한동안 걸어야 하는 것은 물론, 지리산 등산로에도 나와 있지 않을 정도로 길이 감추어져 있으므로 경험자와 동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반면,도장골은 와룡폭포까지 등산로가 뚜렷해 찾기는 쉽다. 도장골은 거림마을 매표소를 지나 조그만 암자 뒤로 돌아 들어가면 있다. 계곡에 들어서면 처음 반기는 것이 밀금폭포다. 규모면에서 웅장할 뿐만 아니라, 거대한 물살이 물보라를 일으키며 내려 꽂히는 모습은 보는 이를 압도한다. 또 폭포 위의 용소 역시 실제 용이 살았을 것만 같을 정도로 넓고 깊으며 주변에는 수백 명쯤 앉을 수 있는 반석이 깔려 있어, 휴식처로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계곡 위쪽으로도 윗용소와 와룡폭포 등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주는 곳이 있으나, 길이 험하므로 등산이 아닌 휴식차 왔다면 용소주변에서 넉넉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윗용소로 올라가면 전설적인 빨치산으로 불리는 이현상의 남부군 지휘소와 후생병원의 흔적을 볼 수 있기도 하다. 그만큼 도장골이 은밀하고 깊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물이기라도 하듯이, 늦가을 낙엽이 모두 떨어지고 나면 잡목들 사이로 토굴식 집과 돌담의 흔적이 빠끔히 보인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거림계곡은 지리산 10경중 네 번째인 철쭉으로 유명한 세석평전에서 시작되는 거림골을 본류로, 지리산 주능선상에 위치한 연하봉과 촛대봉에서 비롯되는 도장골, 세석평원에서 삼신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에 ...
지리산 중산리자연휴양림, 1.4km
주소 : 경남 산청군 시천면 중산리 산153-1번지
문의 : 055-972-0675
관광자원이 풍부한 지리산 지역의 등산과 관광을 병행할 수 있는 휴양림이다. 가족 단위의 휴양 및 산림 내 휴식공간의 적지로 여름철에는 피서지로, 가을철에는 단풍이 절경을 이루며 겨울철에는 많은 적설로 인한 설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지리산 국립공원 구역 내 등반과 병행할 수 있는 중산리 계곡과 자연학습원, 법계사, 대원사가 인접하여 있으며, 하동의 쌍계사, 구례의 화엄사 및 지리산 온천이 있으므로 자연휴양림을 이용한 후 연계관광코스로도 제격이다. * 구역면적 - 46ha
출처 : 한국관광공사관광자원이 풍부한 지리산 지역의 등산과 관광을 병행할 수 있는 휴양림이다. 가족 단위의 휴양 및 산림 내 휴식공간의 적지로 여름철에는 피서지로, 가을철에는 단풍이 절경을 이루며 겨울철에는 많은 적설...
경상남도환경교육원, 4.7km
주소 : 경남 산청군 시천면 지리산대로 1
문의 : 055-972-1001
지리산 천왕봉(1915m) 등반 최단 코스 기점인 산청군 중산리지구 매표소를 지나 차량이 올라갈 수 있는 마지막 지점으로, 국립공원 구역내 경상남도 환경교육원이 자리하고 있다. 매표소에서 환경교육원까지의 거리는 3.9km이며 환경교육원 건물이 들어선 곳은 해발 850m의 고지대이다. 환경교육원 정문에 이르기 전 왼쪽길은 법계사-천왕봉으로 오르는 등산로이다. 1987년 4월, 문을 연 이 환경교육원은 그동안 경상남도에서 운영해 오다가 2000년 1월부터 천주교 마산교구유지재단이 위탁받아 운영하기 시작했다. 일반 관광지가 아니라 자연 사랑정신을 고취시키는 교육장이기에 이 곳 방문만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자는 드물다. 그 대신 지리산 등반이나 계곡 탐방 등의 목적으로 왔다가 한번쯤 들러 전시시설도 들러보고 산책로도 거닐어보면서 지리산의 정기를 가슴 깊이 흡입하기에는 더 없이 좋다. 본관 건물을 비롯 생활관, 두류옥과 물레방아, 식물교재원, 기상관측소 등의 시설이 경사진 산자락을 따라 나란히 들어서 있고 세 개의 숲 관찰로가 학습원 주변을 에워싸고 있다. 본관 2층의 자연박물관에 들어서면 포유류관, 조류관, 양서·파충류관, 어류관, 박쥐관, 곤충관, 식물관, 광물관의 8개관과 별자리학습관 등을 둘러볼 수 있어 자녀 동반 학습여행지로 적당하다. 식물교재원에는 2백20여종, 8천2백여본의 식물이 자라고 있으며, 3군데 자연관찰로(총 길이 8.8km)를 천천히 산보하면서 명상을 즐기다보면 도시에서 쌓인 스트레스가 시원하게 날아간다. 환경교육원에서 천왕봉까지는 올라가는 데는 약 3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경상남도 환경교육원은 경상남도에 거주하는 학생과 시민 대상으로는 연수 및 수련장으로 이용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다. 이곳에 입소한 교육생들은 자연탐구활동 외에 환경실태조사, 별자리관찰, 심신단련 등을 익히고 나간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지리산 천왕봉(1915m) 등반 최단 코스 기점인 산청군 중산리지구 매표소를 지나 차량이 올라갈 수 있는 마지막 지점으로, 국립공원 구역내 경상남도 환경교육원이 자리하고 있다. 매표소에서 환경교육원까지의 거...